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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aper Review/Human Mesh Pose

[ACM Transactions on Graphics 2015] SMPL: A Skinned Multi-Person Linear Model

이성훈 Ethan 2023. 9. 6. 15:13

들어가기 앞서.. 너무 생소하기도 하고 어려워서 이게 최선이었습니다... 

 

더 공부하다보면 이 논문이 잘 이해되는 날이 올지도..

 

- Introduction

 

SMPL 은 skinned vertex-based model 로 다양한 realistic human body 생성을 목표로 함

 

갈색은 SMPL 로 생성 / 회색은 GT

 

기존에는 Linear Blending Skinning (LBS) model 이 주로 쓰였지만 밑 그림처럼 비 현실적인 경우 발생

 

(사실 눈으로 봤을땐 잘 모르겠지만 약간 토이스토리 woody 팔 같은 느낌?)

 

왼쪽부터 순서대로 LBS / DQBS / BlendSCAPE / SMPL-LBS / SMPL-DQBS / GT / Real

 

기존 방식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blend shape 을 학습

  • Identity
  • Pose
  • Soft-tissue dynamics

 

Key component: Pose blend shape 들을 Part rotation matrix 들의 linear function 으로 구성 ► Rotation matrix 가 bound 되어 있기 때문에, generalize 에 용이함

 


- Method

 

SMPL 은 body shape 을 SCAPE 과 같이 decompose

  • Identity-dependent shape
  • Non-rigid pose-dependent shape

 

 

Final definition of SMPL (최종 수식부터 설명)

 

M(β,θ;Φ)=W(TP(β,θ;¯T,S,P),J(β;J,¯T,S),θ,W)

 

Functions

 

  • M: SMPL
  • W: Skinning function
  • TP(β,θ)=¯T+BS(β)+BP(θ): Template + Vectors of vertices representing offsets
    • BS: Shape blendshape function, 그냥 몸의 형태 변화
    • BP: Pose blendshape function, 포즈로 인해 생기는 몸의 형태 변화
  • J(β;J,¯T,S)=J(¯T+BS(β;S)): Joint Locations

 

Components

  • β: Shape parameter
  • θ: Pose parameter
  • ¯T: Mean of shape of the template
  • S: Shape blendshapes
  • P: Pose blendshapes
  • J: Joint regressor matrix
  • W: Blendweights

 

 

좀 더 자세한 내용

 

  • Mean template shape represented by a vector of N concatenated vertices: ¯TR3N in the zero pose θ
  • Set of blend weights: WRN×K

색상은 blended weights / 흰점 joints

 

  • Blend shape function: BS(β):R|β|R3N
    • Input: shape parameter vector β
    • Output: blend shape sculpting the subject identity
  • Function to predict K joint locations:  J(β):R|β|R3K

 

 

  • Pose-dependent blend shape function: BP(θ):R|θ|R3N

 

 

 

결론적으로 SMPL 은 shape parameter 와 pose parameter 를 vertice 로 mapping 

 

M(β,θ;Φ):R|θ|×|β|R3N


- Experiment

 


- Discussion

 

3D 모델에서 일단 basemodel (template 이라고 생각) 이 필요

 

Basemodel 에 여러가지 변형이 들어간 추가 model 인 blendshape 추가

 

Basemodel 과 blendshape 결합하는 것을 blending 이라고 하는데 영향력 조절을 위해 blend weight 가 필요


- Reference

 

[1] Loper, Matthew, et al. "SMPL: A Skinned Multi-Person Linear Model." ACM Transactions on Graphics 2015 [Paper link]